본문 바로가기
케이탑리뷰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by 케이탑리뷰 2022. 6. 8.
반응형

블로그를 하다보면 나만의 주소를 가지고 싶은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주소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블로그이름.tistory.com'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내블로그.com' 주소가 뭔가 더 뽀대가 나지 않습니까? 그래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과정을 진행하면서 기록을 해 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우선 블로그에 도메인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 후에 왼쪽 메뉴에서 제일 아래쪽 '블로그' 탭으로 갑니다.

 

블로그가 있죠? 거기서 새로 산 도메인을 연결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 오기 전에 거쳐와야 하는 것들이 있죠? 바로 도메인 구입과 해당 도메인을 산 후 티스토리로 연결시키는 과정입니다.

 

저는 호스팅케이알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구입 및 설정

우선 회원가입하고 원하는 도메인 검색하는 과정까지는 생략하겠습니다. 그 정도는 뭐 워낙 일반적이기 때문이죠. 참고로 저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는 옵션으로 이용해서 편리하게 사용중입니다.

 

도메인을 구입하고 난 후에는 우측 상단에 '나의 서비스' 메뉴에서 '도메인 관리'로 들어가면 내가 구입한 도메인이 보여집니다.

 

해당 도메인의 우측 끝에 있는 점3개 버튼을 누르면 소유자 정보 변경, 관리자 정보 변경 등의 메뉴가 보이죠. 그 중에 가장 아래에 있는 DNS 레코드 설정이 우리가 필요한 설정입니다.

 

누르고 들어갑니다.

 

들어간 메뉴의 중간 쯤 내려가면 DNS 레코드 관리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이제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우측에 새 DNS 레코드 추가 버튼이 있으면 그것을 누르면 한 번에 아주 쉽게 티스토리 블로그로 연결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글자를 누르지 마시고, 추가 옆의 🔻 버튼을 누르면 블로그 연결이 바로 나와서 추가로 더 건드릴게 없습니다.

 

블로그 - 티스토리 연결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잠시 작업 중인 상태로 표시된 후 곧바로 아래 데이터가 추가되어 보여집니다.

 

 

내주소.com으로 접속하면 티스토리 서버 주소인 27.0.236.139 로 연결이 되는 것입니다. CNAME은 www.내주소.com으로  로 접속해도 바로 연결되게 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한 후, 아까 접속했던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개인 도메인 설정으로 들어가서 방금 설정했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하면 처음 약 30분 이내에는 http로만 접속이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https로 제대로 접속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내가 구매한 도메인으로 나만의 주소를 가진 티스토리 블로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왠만하면 도메인을 블로그 시작하는 초기에 해 놓는 것입니다. 이미 글이 쌓인 후에 하면 이전 글들의 링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티스토리 도메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